아이오닉5 출시일
아이오닉5 가격
아이오닉5 보조금
아이오닉5 사전예약
아이오닉5 테슬라
현대차의 명운을 걸었다고 하는 아이오닉5가 출시된다는 소식이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아이오닉5 출시일과 가격, 보조금 등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전기차는 무엇일까요? 아마 10명 중 9명은 테슬라라고 말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곧 이 테슬라를 따라잡을 전기차가 나옵니다.
그 전기차는 바로 아이오닉5입니다. 아이오닉5는 현대자동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인 아이오닉에서 2021년 출시 예정인 전기자동차입니다.
이번에 출시되는 아이오닉5는 현대차 최초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한 첫 전기차입니다.
E-GMP 플랫폼은 쉽게 말해 완전 전기차를 베이스로 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바닥에 깔리고 앞, 뒤 오버행이 줄어들어 실내가 넓은 장점을 가진 구조를 말합니다.
이미 제네시스 GV60에는 이 E-GMP 플랫폼이 사용되어있으며 이 플랫폼은 현대자동차에서 개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아이오닉5의 대략적인 스펙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오닉5 스펙
아이오닉5 퍼스트 에디션은 유럽 WLTP 기준 주행거리 450km(280마일), 최고출력 313마력의 스펙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에 도달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인 제로백은 5.2초가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배터리는 800볼트 충전 시스템이 장착됐으며 이는 18분만에 최대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전력입니다. 또 태양광으로 배터리 충전도 가능할 수 있게 태양전지 패널 지붕이 달려 있습니다.
5분 충전으로 최대 100km까지 주행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오닉은 V2L(Vehicle to Load) 기능을 가지고 있어 차량 자체가 전원 공급원이라는 기능을 수행하게 됩니다. 차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은 캠핑 같은 야외활동에 쓰일 수도 있습니다.
또 자율주행 기능도 있어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하거나 코너를 진입할 때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주며, 대각선 주차와 평행 주차를 지원하는 자율주차 기능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현대자동차에서 최초로 적용하는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이라고 하는데요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사이드 미러 외에도 카메라 같이 생긴 것이 하나 더 달려 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 디지털 사이드 미러 시스템을 통해 최적의 시야각을 제공하고 운전의 위험요인인 사각지대를 완전히 없앤다고 합니다.
아이오닉5 실내
위에서 E-GMP의 장점이 실내가 넓은 것이라고 말씀 드렸죠?


사진으로 볼 수 있듯이 앞좌석만 봐도 실내가 꽤 넓어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오닉5 길어진 휠베이스와 슬림한 운전공간, 유니버셜 아일랜드, 평평한 바닥 덕분입니다.


또 유니버셜 아일랜드를 뒤로 밀면 우리가 현재 내연기관에서 볼 수 있는 운전석과 조수석간의 장애물도 없앨 수 있어 더욱 넓은 실내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뒷자석 시트도 앞으로 당길 수 있어 앞좌석과 가까운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어린 아이들이 있는 집에 더욱 좋겠네요. 전체적으로 시트를 더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시트 메모리 기능도 있어 타는 사람과 실을 물건을 최적화하여 설정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이오닉5 디자인
자동차는 성능도 중요하지만 디자인 또한 중요하죠. 아이오닉5는 한국 최초 고유모델인 포니를 닮은 디자인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포니와 포니2의 사진입니다. 아이오닉5는 포니의 레트로함을 어느정도 따온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진으로 보면 차의 크기가 좀 작아보일 수도 있지만 차체크기는 4635mm, 전폭 1880mm, 전고 1605mm, 축간거리 3000mm로 투싼보다 조금 큰 정도입니다.
하지만 축간거리가 팰리세이드보다 100mm 길고 기아 모하비보다는 105mm, 제네시스 GV80보다는 45mm 더 긴 형태로 절대 작지 않습니다.



축간거리가 길고 차체가 짧은 것은 배터리를 많이 저장할 수 있는 전기차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형태는 같은 크기의 차보다 훨씬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하는 이점을 지닙니다.
또 차체가 짧으면 주차하기가 쉽기 때문에 실내가 넓은 큰 차의 이점과 주차가 용이한 작은 차의 장점을 모두 가질 수 있습니다.


소개 영상에 파라메트릭 픽셀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하더니 전면 라이트도 미래 지향적인 느낌으로 디자인된 것 같습니다.
그럼 이렇게 매력적인 아이오닉5는 도대체 언제 만나볼 수 있을까요? 아이오닉5의 출시일을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오닉5 출시일
아이오닉5의 출시일은 원래 이달 초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나 EV 화재 원인 발표 등을 고려해 아쉽게도 아이오닉5 출시일이 약간 밀려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아이오닉5 출시일은 내달초로 정해졌습니다. 다음달부터 본격적으로 양산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3월말부터 출고를 시작한다는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경쟁모델인 테슬라 모델Y와 테슬라 모델3가 선전하고 있는 시장에서 빨리 점유율을 높이려면 아이오닉5 출시일을 최대한 앞당겨야 했을 것입니다.
아이오닉5을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방법은 사전예약입니다. 아이오닉5 사전예약은 2월 25일 오전 10시부터 이루어진다고 하니 놓치지 마세요.
2WD 롱레인버전 아이오닉5 출시일은 4월 중순입니다. 4WD 듀얼모터버전 아이오닉5 출시일은 5월 중순으로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이오닉5 일반버전과 아이오닉5 택시버전은 6월 중순에 출시 예정이라고 밝혀졌습니다.
깔끔하고 매력적인 디자인과 전기차라는 이점 때문에 차 구입을 고려하는 저도 혹하는데요 가장 관심이 있을 아이오닉5의 가격과 보조금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오닉5 보조금 아이오닉5 가격
작년 하반기 테슬라를 구입할 때만 해도 보조금을 꽤 많이 지원해주는 편이었습니다. 지자체별로 다르지만 제 주위에서는 최대 1000만원까지 받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2021년부터는 보조금 상한제 제도가 도입이 됩니다. 이 제도는 차 가격이 6천만원 이상이면 보조금 혜택을 50%로만 받게 하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아이오닉5의 가격이 어느 선에서 형성이 되느냐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아이오닉5의 가격이 6천만원 이상이면 보조금을 50%밖에 받지 못하게 되니까요.
정부에서 지급하는 전기차 보조금은 최대 800만원이며 경북 지자체는 최대 1100만원까지 지급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아이오닉5 가격은 롱레인지 후륜모델 기준은 익스클루시브 모델이 5천만원대 초반, 프레스티지 모델이 5천만원대 중반이라고 현대자동차에서 예상가격을 밝혔습니다.


경쟁모델인 테슬라의 모델Y 스탠다드 레인지 모델이 5999만원,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모델이 5999만원으로 인하되어
한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노리는 현대자동차가 테슬라 모델Y와 테슬라 모델3보다는 저렴하게 가격을 책정하지 않겠느냐는 전망과 일치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가 밝힌대로 아이오닉5가 6천만원 이하의 가격으로 출시될 경우 아이오닉5의 보조금은 정부에서 주는 보조금 80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으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아이오닉5가 6천만원 이상의 가격으로 출시된다면 아이오닉5의 보조금은 정부 보조금 400만원과 지자체 보조금으로 이루어지게 되겠습니다.
아이오닉5 테슬라
아이오닉5의 경쟁모델이라고 밝힌 테슬라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여러모로 경쟁모델이니 우위를 가지려면 성능은 더 좋고 가격은 낮은 편이 좋겠죠?
5999만원인 테슬라의 모델과 비교를 한다면 테슬라의 주행가능거리는 500km 정도입니다. 아이오닉5의 주행가능거리는 511km입니다. 주행가능거리로만 비교한다면 아이오닉5가 미세하게 우위를 지닙니다.
그런데 현대측 연구소에서 한국인증 방식으로 측정한 결과는 또 다릅니다. 아이오닉5의 롱레인지 후륜모델의 주행거리는 410~430km라고 합니다.


이는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주행거리 496km보다 부족한 주행거리입니다. 테슬라 모델3가 현재 5999만원으로 인하되었기 때문에 아이오닉5의 가격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되는 전기차이기 때문에 아이오닉5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테슬라와 여러 부분에서 비교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이런 문손잡이 디자인이나 깔끔한 대시보드와 차체 내부는 테슬라와 전체적인 디자인이 비슷하다고 느껴집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자동차를 만들어온 자동차 제조 회사이기 때문에 자동차 마감이나 안전성에 있어서는 현대차의 아이오닉5가 우위를 점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테슬라는 직접 타 봤을 때 깔끔하고 멋진 디자인이긴 하지만 마감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많이 받았고 실제로도 그런 후기가 많이 올라오고 있죠.
또 지난번 강남에서의 화재 사고도 있었기 때문에 테슬라의 안전성에 의구심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화재도 화재이지만 문이 열리지 않았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 출시일과 가격, 보조금, 테슬라와의 비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탐나는 모델이라 저도 많은 관심이 가네요.
그럼 아이오닉5의 출시를 기대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